본문 바로가기

Review/PC 주변기기

크롬 캐스트(Chromecast) #전체화면 미러링


 크롬캐스트로 쓸 수 있는 기능들은 한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기로는 유튜브 비디오와 안드로이드용 미디어 플레이어, 그리고 데스크탑용 크롬브라우져 미러링이다. 사실 나도 데스크탑의 크롬 브라우져 미러링에 대해서는 미리 알고 있었고, 그것을 이용하면 로컬미디어 파일을 어느정도는 재생할 수 있다는 점 까지 알고 있었다. 


 그런데, XDA 를 살펴보던 중에, 미러링이 가능하다는 글을 보게 되었다. 게다가 이 글은 힘들게 찾거나 하지 않아도 인덱스에서 바로 보이는 것이니, 확실한 내용이라는 소리다. 이 소리에 나는 바로 테스트를 시작했다. 만일 윈도우의 미러링이 된다면, 솔직히 이 작은 물건만 가지고 다니면 어떤 모니터이든(HDMI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모니터로 활용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는 비단 개인적인 용도 뿐만이 아니라 업무적인 차원에서도 굉장히 쓸모가 있다. 게다가 크롬캐스터의 특징은 바로 "쉽게" 연결이 된다는 점이다. 처음 세팅이야(나도 삽질을 했으니 할 말은 없다.) 그렇다 쳐도 한번 세팅이 되고 난 뒤의 이 녀석은 연결이 된 TV나 모니터, 혹은 빔 프로텍터를 아주 간단하게 네트워크 모니터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것이다. 쓸데 없이 선을 연결할 필요 없이 생활 한다면 얼마나 좋은 선택인가...


 각설하고 가장 중요한 화면 공유를 하는 방법을 설명을 하겠다. 일단 이 기능은 현재 "베타" 기능으로 크롬 베타 버전이 깔려 있어야 쓸 수 있다고 한다. 귀차니즘으로 일반 크롬에서는 테스트 해보지 않고 그냥 베타를 깔아서 테스트를 했는데 결과는 아주 성공적으로 잘 되었다.  일반 버전으로 테스트 해본 결과 베타와 동일하게 잘 된다. 



 구글신에게 크롬 베타를 검색을 하면 이런 녀석이 나오며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 방법은 묻고 따지지도 않고 일사천리로 이루어지니 아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설치를 마치면 크롬의 정보에 베타 표시가 보인다. 이것이 보이면 일단 크롬의 준비는 끝난 것이다. 이후 확장 프로그램에서 크롬캐스트 확장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를 한다. 여기까지는 일반 크롬과 차이가 없다. 



 자 무언가 차이가 보이는 가? 미러링을 위해 버튼을 누르면 드롭다운식으로 나오는데 저 조그만 삼각형을 누르면 "Cast entire screen" 이라는 메뉴가 있다. 이 녀석이 바로 화면 전체를 미러링 해주는 기능이다. 



 그 버튼을 누르고 아래의 캐스터를 골라주면 이런식의 대화창이 나온다. 뭔가 되고 있다는 느낌이 팍팍 들지 않는가!! 여기서 "예" 를 누르면 바로 화면의 미러링이 시작이 된다. 



 공유되는 화면의 하단에 이런식의 문구가 뜨는데, 이 문구는 없앨 수는 없으나, 옮길 수는 있다. 그리고 게임이나 동영상등 전체화면으로 실행되는 경우 보이지 않는다. 



 여러가지를 테스트 해봤다. 일단 첫번째로 느낀 소감은 "어느정도 쓸만하다" 라는 느낌이였다. 베이스가 되는 PC에서 돌고있는 것보다 어느정도의 딜레이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동영상의 경우 웹용 스트리밍이나, 미디어 플레이어로 돌아가는 부분에서도 그다지 끊어진다는 느낌은 받지 못할 정도였다. 단 세팅상의 문제인것 같은데, 사운드가 나오지 않았다. 일단 포럼등에서 돌고 있는 사실로는 아직 사운드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노트북에서 사운드를 키고 들을 경우 화면의 딜레이 때문에 굉장히 아스트랄한 느낌을 받는다. 미디어 플레이어의 경우 음성을 뒤로 밀고 들으면 상관 없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편하게"라는 취쥐와는 맞지 않는다. 


 이 것만 보더라도 일단 PC에서 TV로 크롬캐스트를 연결해서 게임을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사실 목적은 그것인데....ㅠㅠ) 다만 한가지 희망이 있는 점은 아직 "베타"라는 점이다. 다음 버전이나 차후버전에서 지원하게 될 내용이라는 소리인데, 정식 지원이 되었을 때 훨씬 더 나은 모습을 보여 줄 것이라 기대한다. 


 그리고 이 기능은 동영상이나 게임등을 할 경우 적합하지 않을 뿐 일반적인 프리젠테이션등의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잘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