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PC 주변기기

Rikomagic MK802 IV - #사용기


 자 미리 말을 하자면 현재 TV에서 MK802 IV 는 분리되어 있는 상태이다. 다시 노트북이 그 자리를 대체를 하고 있는데, 사유는 간단하게 말해서 동영상 재생이 원할하게 되지 않아서 이다. 


 어떻게든 사용을 해보려고 노력을 해 보았으나...미디어 기기로 사용을 하기는 아직 좀 무리가 있는 것 같다. 그래도 유명한 제품 답게 포럼도 잘 구성이 되어 있기는 했는데, 그 곳에서도 뾰족한 답을 찾기는 어려웠다. 



 포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는 화면 해상도 문제와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방법 그리고 Wifi 의 시그널 문제였다. 일단 앞선 두 문제의 경우 배송이 왔을 때 이미 해결이 되어 왔는데, Wifi 의 신호 강도가 다른 기기들에 비해 약해서 분해를 해 보았다. 미처 사진을 찍지는 못했는데, 분해방법은 얇은 플라스틱 카드를 기기의 상판과 하판이 붙어있는 부분에 밀어 넣고 힘을 주어서 열면 된다. 플라스틱 재질이기 때문에 적당히 부러지지 않게 힘을 줘서 열면 비교적 간단하게 분해가 된다. 


 처음의 예상과는 다르게 이 녀석은 안테나도 정상적으로 잘 달려있고(조금 허접하긴 하다...) 방열판까지 부착이 되어 있는 녀석이였는데, 열어보고 나니 HW 적인 문제는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테나가 금속 스티커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해외 포럼에서는 그 안테나를 빼서 호일을 추가로 붙이는 등의 작업을 통해 강도를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나의 경우는 그렇게 까지 할정도로 신호가 안잡히지는 않았기 떄문에, 생각했던 부분이 이미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다시 재조립을 했다. 


 자 그렇다면 이건 SW의 문제인 것이다. 물론 포럼에서 많은 분들이 열심히 작업중이니 언젠가는 안정화와 최적화가 될 것이긴 한데...다른 꼼수가 없을까 해서 여러가지를 뒤져봤다. 


 일단 HW 가속을 위한 방법을 찾아봤는데, 락칩을 위한 XBMC 설정이나, 가속을 지원하는 플레이어 들에 대한 정보를 찾았다. 찾아보니 대세는 MX Player 였는데 락칩의 HW 가속을 지원을 했다. 문제는 이 녀석이 네트워크 상의 파일을 재생을 하려면 ES 파일 매니져와 연동을 해야 했고, 속도가 그리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래도 테스트 삼아 재생을 해봤는데, 동영상이 제대로 볼 수가 없을 정도로 버퍼링이 심했다. 이 문제는 넥서스 7 에서도 동일했는데, 이런 것을 보면 MX Player 자체의 문제인 듯 했다. Dice 플레이어의 경우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플레이가 가능 했으나, 락칩의 HW 가속은 지원하지 않았다. 



 그 다음으로 시도를 한 것이 XBMC 의 테스트 빌드들이다. 현재 나온 테스트 빌드들은 대부분 테스트를 했다고 봐도 좋다. 엄청난 삽질들을 했고, 안정적이라는 버전들을 찾아서 테스트도 해봤으니 말이다. 그리고 MX Player 와의 연동작업도 해서 테스트도 했다. 결론은 "아직은 무리" 이다. 



 일단 XBMC 와 MX Player를 연동시키는 작업을 통해서는 HW 가속이 지원은 되지만 네트워크 위치의 파일은 재생이 불가능 하다. 그렇다. "현재"로서는 MK802 IV를 활용할 방법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 것인데, 내가 현재라고 말한 이유는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이다


 테스트를 했을 때 가장 안정적으로 동작을 했던 것은 XBMC 13 의 테스트 빌드들인데, Alpha X 이런식으로 넘버링이 되는 녀석들은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을 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재생이 되지 않았으며, 동영상 재생의 속도가 약간 빠르게 재생이 되어 소리가 맞지 않았다. 


 한가지 희망이 보이는 점은, XBMC 12 버전처럼 느리게 재생이 된다거나 끊어지는 느낌은 없었다. 아마도 13 버전이 정식으로 릴리즈가 된다면, MK802 IV 의 새로운 희망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했던 HW 적인 발열 문제와 Wifi 문제는 그렇게 크지 않다. 그보다 비교적 신경을 쓰지 못했던 SW 적인 문제들이 더욱 컸는데,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XBMC 13 Gotham 버전이 릴리즈가 되기 전까지는 봉인상태로 놔둬야 겠고, 그 이후에 테스트를 해야 할 것 같다. 현재 락칩을 사용하는 저가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긴 시간이 걸릴 것 같지는 않다. 


 테스트에 사용이 되었던 XBMC의 테스트 빌드들은 이곳에서 구할 수 있다. 


http://wiki.xbmc.org/index.php?title=Development_builds

http://mirrors.xbmc.org/test-builds/android/


 Rikomagic MK802 IV 포럼


http://www.rikomagic.co.uk/forum/viewforum.php?f=13